잉어껍질냉채, 잉어뱃살찜? 북한에서 민속음식전시회 개최

북한에서 민속음식전시회를 개최했다.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12월 1일 뉴시스에 따르면 전국민속음식전시회는 북한 조선요리협회 중앙위원회가 주최했으며 평양의 옥류관 등 150여곳에서 각 지방을 대표하는 요리를 내놓았다고 한다.

민족음식전시회에 출품된 새우랭묵(새우냉묵)연합뉴스캡처.
민족음식전시회에 출품된 새우랭묵(새우냉묵)연합뉴스캡처.

이 대회에서 호평을 받은 요리는 바로 양강도의 산갓김치와 귀밀떡이다.

산갓김치는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산갓으로 만든 김치라고 한다.

일종의 ‘갓김치’인 셈이다.

양강도에서는 이 산갓김치에 언감자국수를 말아먹는 것을 별미로 여긴다고 한다.

또한 귀밀떡은 산수, 갑산, 백암 일대에서 나온 귀밀(귀리)로 만든 떡이라고 한다.

양강도 지방에서 귀한 손님이 오면 대접하던 음식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서 강원도의 감묵과 금강약돌불고기, 함경북도의 칠보산송이버섯찜과 화대다시마튀기, 자강도의 돌버섯볶음과 고비볶음, 황해남도의 재령찰떡과 굴김치밥, 남포시의 대합냉채와 소라냉채 등을 지방 특색 요리로 소개되었다.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12월 18일 연합뉴스TV의 북한돋보기 코너에서도 민족음식전시회 개최소식을 전했다.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TV는 ‘북한의 내로라하는 맛집’ 평양면옥에서 전국민속음식전시회가 개최되었다면서 전시회에서 공개된 정과합성과 잉어껍질냉채 요리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정과는 과일이나 식용식물의 뿌리에 꿀이나 사탕, 물엿 등을 놓고 졸여서 만든 단음식을 뜻한다.

이번에 개성고려인삼판매소 식당 요리사가 내놓은 정과합성은 인삼, 은행, 대추, 밤 등에 달콤한 물엿을 넣고 졸여서 만든 정과라고 한다.

정과합성. 연합뉴스캡처.
정과합성.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TV는 과거에 정과합성을 장기를 보호하는 음식으로 많이 만들어먹었다고 전했다.

한편 잉어껍질요리는 성북묘향상점 박선숙 지배인이 소개한 음식으로 식초와 양파 등에 24시간 재워놓은 후 만든 요리라고 한다.

잉어껍질냉채. 연합뉴스캡처.
잉어껍질냉채. 연합뉴스캡처.

박선숙 지배인은 잉어껍질은 보통 버리거나 껍질튀김요리정도로만 만들어지던 재료였지만 잉어껍질냉채를 통해 껍질을 활용하여 잉어의 감칠맛을 살렸다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에서 잉어 등을 키우는 양어장이 곳곳에 만들어지고 있다.

그런 흐름 속에서 이번 전시회에 잉어뱃살찜 등 잉어요리들이 대거 선보여진 것으로 파악된다.

연합뉴스캡처.
연합뉴스캡처.

김혜민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6. 남북관계에서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5. 인민대중제일주의란 무엇이며, 당규약에 넣은 의미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4. 북이 ‘핵선제 공격 전략’을 수립한 이유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아침햇살111] 북한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분석 (1)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8차 당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됐다. 8차 당대회는 전 세계의 관심을 모았다. 영국의 로이터 통신과 미국...

NK 투데이

김정은 총비서 “사회주의의 줄기찬 전진을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에게 12일 답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축전에서 “나는 조선노동당 제8차...

김정은 총비서 ‘이민위천·일심단결·자력갱생’ 강조…당 제8차 대회 폐막

북이 지난 5일부터 열린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를 12일 폐막했다.

시진핑 총서기, 김정은 총비서에게 축전…“중조관계 훌륭히 수호·발전 용의”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에게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가 11일 축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시진핑 총서기는 축전에서 “나는 김정은 동지가...

북, 김정은 총비서 지도 아래 당 중앙위 제8기 제1차 전원회의 진행

북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차 전원회의(이하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조선중앙통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