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상원시멘트 생산량 “최고생산년도 수준 돌파”

북한의 주요 시멘트 생산 공장인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가 지난해 시멘트 생산을 최고생산년도 수준을 돌파하는 전례없는 비약을 일으켰다고 한다.

17일 노컷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제1위원장은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 노동자와 기술자 일꾼들에게 보낸 축하전문에서 “지난해 세멘트생산에서 최고 생산년도수준을 돌파한 상원세멘트연합기업소 전체 노동자, 기술자, 일군들에게 당 제1비서의 이름으로 열렬한 축하와 전투적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해 과학기술전당과 미래과학자거리, 백두산영웅청년발전소, 청천강계단식발전소를 비롯한 대기념비적창조물을 건설했다면서, 이 건축물에는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의 노동자, 기술자, 일꾼들이 1톤의 시멘트라도 더 많이 생산하기 위해 불철주야의 헌신적인 투쟁을 벌인 불타는 애국충정이 깃들어 있다고 격려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해의 성과에 이어 올해에도 더 많은 시멘트를 생산함으로써 조선노동당 7차 당대회에 자랑찬 노력적 선물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 ⓒwikimapia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 ⓒwikimapia

이어 20일 노동신문도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20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노동신문은 지난해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가 최고생산년도보다 수만 톤의 시멘트를 증산해 건설의 대번영기를 이어가는데 특출한 기여를 했으며 6월 말까지 상반기 생산 계획을 103.2%로 초과달성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적합한 원료선택과 배합비선정, 입도조성 등 수 많은 기술적문제들이 앞을 막아나서는 속에서도 100% 자체의 힘과 기술, 원료와 연료에 의거해 고품질시멘트 생산기술을 확립했다”며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에서 꾸준히 기술혁신을 이루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북한지역정보넷에 따르면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는 평양시 상원군에 있으며 84년에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시멘트 공장 건설을 발기하고 1989년 4월 11일에 조업을 시작했다고 한다.

상원시멘트연합기업소의 시멘트 생산공정은 자동화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시멘트 생산량은 약 200만 톤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동훈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6. 남북관계에서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5. 인민대중제일주의란 무엇이며, 당규약에 넣은 의미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4. 북이 ‘핵선제 공격 전략’을 수립한 이유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아침햇살111] 북한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분석 (1)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8차 당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됐다. 8차 당대회는 전 세계의 관심을 모았다. 영국의 로이터 통신과 미국...

NK 투데이

김정은 총비서 “사회주의의 줄기찬 전진을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에게 12일 답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축전에서 “나는 조선노동당 제8차...

김정은 총비서 ‘이민위천·일심단결·자력갱생’ 강조…당 제8차 대회 폐막

북이 지난 5일부터 열린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를 12일 폐막했다.

시진핑 총서기, 김정은 총비서에게 축전…“중조관계 훌륭히 수호·발전 용의”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에게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가 11일 축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시진핑 총서기는 축전에서 “나는 김정은 동지가...

북, 김정은 총비서 지도 아래 당 중앙위 제8기 제1차 전원회의 진행

북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차 전원회의(이하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조선중앙통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