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북한 선수 열전 – ⑧ 유도선수 설경


북한유도 간판선수는 설경 선수(25세)다. 설경 선수는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는 78kg급에 출전하지만 원래는 70kg급 선수였다.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70kg급에 출전하여 은메달을 차지했고 2012년 월드컵 세계유도경기대회에서는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한 체급을 올려 2013년부터는 78kg급에 출전하고 있다.

체급을 올린 이후에도 설경 선수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설경 선수는 2013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서 북한 최초로 여자 78㎏급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 공로로 2013년 북한 최우수 10대 선수에 선정되기도 했다. 설경 선수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7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그랑프리 유도대회 78kg급에서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북한도 설경 선수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주간지 <통일신보>는 지난 7월 12일자 보도에서  설경을 “국제경기들에서 공화국기를 하늘 높이 휘날린 이름난 우수한 선수”라고 소개하며 훈련 사진까지 소개했으며 “아시아경기대회에서 더 많은 금메달을 따내 나라와 민족의 존엄과 영예를 빛내겠다는 것이 선수들의 가슴속에 차 넘치는 애국의 각오이고 열의”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국의 정경미 선수와 좋은 대결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정경미 선수와 설경 선수는 2013년 4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 결승전에서 만난 적이 있다. 당시에는 정경미 선수가 승리를 했지만 설경 선수가 체급을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북한 대표팀은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지금까지 유도 9체급에 출전해 동메달 3개를 따냈다. 설경 선수가 북한 유도 선수단에 금메달을 안겨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동훈 기자 NKtoday21@gmail.com     ⓒNK투데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광복 75주년] 미국은 대북적대정책 철회하라

광복 75주년을 맞는 한국 사회의 과제 8월 15일은 광복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광복 75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자주통일,...

[광복 75주년] 혈세낭비·범죄집단 주한미군은 이 땅을 떠나라

광복 75주년을 맞는 한국 사회의 과제 다가오는 8월 15일은 광복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광복 75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광복 75주년] 전쟁을 부르는 한미연합훈련·무기도입 중단하라

광복 75주년을 맞는 한국 사회의 과제 ​다가오는 8월 15일은 광복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주권연구소와 자주시보는 광복 75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광복 75주년] 남북관계 가로막는 국가보안법 폐지하라

광복 75주년을 맞는 한국 사회의 과제 ​다가오는 8월 15일은 광복 7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주권연구소와 자주시보는 광복 75주년을 맞아 한반도의...

NK 투데이

김정은 위원장 정치국 회의 주재 ‘당창건 기념일까지 수해복구, 주민생활 안정화’

북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주재 아래 1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북 어랑천3호발전소, 언제(댐) 총공사량의 71% 완료

올해 당 창건 75돌(10.10)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는 북 어랑천3호발전소 건설공사가 빠르게 진척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북 ‘대성산샘물’ 홍보

 북이 평양의 대규모 생수 공장인 대성산샘물공장을 홍보하고 나섰다. 북 매체 ‘조선의 오늘’은 10일 대성산샘물공장 전경과 내부 모습 등을 공개했다. 매체는 국내 생수 광고 이미지를...

북 대청리 주민들, 김정은 위원장에게 감사 “사회주의농촌문화의 본보기 만들겠다”

북 황해북도 은파군 대청리 주민들이 최근 홍수 피해를 본 이곳을 찾아 ‘예비양곡·전략물자’를 지원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감사 편지를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