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복합형 태양광발전체계 개발 “투자 비용 70% 절약”

북 모란봉기술무역회사에서 개발한 복합형 태양빛발전체계가 실용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 선전매체 서광은 23일 복합형 태양빛발전체계는 “독립형 태양빛발전체계와 계통병렬형 태양빛발전체계의 우점을 호상 결합한 실용성 있는 태양빛발전체계이다”라고 소개했다. 
 
태양광 전지판으로 얻은 전기를 축전지에 담아 전기를 이용하는 독립형 체계와 축전지를 이용하지 않고 국가 전력망과 연결해서 이용하는 계통 병렬형 체계를 결합한 것이다.
 
매체는 이 복합형 체계의 장점은 “태양빛, 수력, 석탄가스, 풍력, 생물질 등 다양한 에네르기를 이용한 발전기들에서 생산한 전기를 국가전력계통과 결합하여 전력효율을 제고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부하에 정격전압, 주파수의 질 좋은 전력을 보장하며 태양빛발전체계의 효율과 믿음성이 높다”라고 덧붙였다.
 
독립형태양빛발전체계에 비해 축전지 사용량이 적고 투자 비용을 70%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기술적 특성은 출력 300~500kW, 출구 전압 AC 220v, 380v, 출구 주파수 50Hz이다.
 
국내 가정에서 사용하는 통상의 기본전력량 3kW 기준으로 하면, 최대 약 160가구에 설치할 수 있는 용량이다. 

박한균 자주시보 기자 ⓒ 자주시보

주권연구소

[미래통합당 해부] 8. 부정부패·비리로 점철된 당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가 공동 기획으로 ‘미래통합당 해부’를 8편으로 연재합니다.   이번 4.15 총선을 앞두고 많은 정당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자유한국당을...

[미래통합당 해부7] 미래통합당은 이미 탄핵당한 도로새누리당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가 공동 기획으로 ‘미래통합당 해부’를 8편으로 연재합니다.이번 4.15 총선을 앞두고 많은 정당이 만들어졌습니다.이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과거 새누리당 세력이 다시...

[아침햇살72] 코로나19와 경제위기②

※ 앞의 글에 이어 향후 전망 (1) 세계 자본주의권의 극심한 혼란과 침체

4.15총선은 촛불선거, 적폐청산 선거

손꼽아 기다려온 4.15 총선 어느덧 날이 따뜻해져 완연한 봄기운이 돌고 있다. 이번 겨울은...

NK 투데이

북 “전인민적 행동일치 방역 강화…전국 500여 명 격리 남아”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이 선포된 이후에도 감염증 확산과 피해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이 “전 사회적, 전 인민적인 행동 일치로 전염병 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하자”라고...

코로나19로 개학 연기한 북에서도 온라인 수업 가능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한 국가적 조치에 따라 방학이 연장된 가운데 북 학생들도 온라인 수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은 지난 2월과 3월...

북, 박봉주·김재룡 평양종합병원 건설장 현지 시찰

북이 당 창건 75돌까지 완공할 목표로 하는 평양종합병원 건설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으로 보는 봄을 맞은 평양의 거리

완연한 봄이 왔습니다. 개나리, 진달래가 곳곳에 피어있지요. 평양에도 거리에 활짝 꽃이 피어 봄내음이 가득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