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코로나 의심 탈북자 월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소집해 신종 코로나19로 의심되는 탈북자가 개성을 통해 월북한 데 따른 조치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통신은 “개성시에서 악성비루스(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탈북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지난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했다”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전문방역 기관에서 탈북자의 기관지 등의 분비물과 혈액을 여러 차례 검사한 결과 코로나19로 의심되는 결과가 나와 1차적으로 그를 철저히 격리했다고 보도했다. 계속해 통신은 그와 접촉한 모든 사람과 개성시를 통과한 사람들을 철저히 파악하고 검진, 격리조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주재했다.

통신은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지난 6개월간 전국적으로 각 방면에서의 강력한 방어적 방역대책들을 강구하고 모든 통로들을 격폐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내에 악성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되었다고 볼 수 있는 위험한 사태가 발생한데 대하여 지적하시고 이와 관련한 보고가 있은 직후인 24일 오후 중으로 개성시를 완전봉쇄하고 구역별, 지역별로 격폐시키는 선제적인 대책을 취한데 대하여 말씀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계속해 통신은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조성된 사태에 대처하여 해당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시고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하며 특급경보를 발령할 데 대한 당중앙의 결심을 천명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회의에서 조선노동당 및 근로단체들, 정권기관, 사회안전, 보위기관들, 방역 및 보건기관들에 당면한 과업을 제기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이행할 데 대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전원일치로 채택되었다”라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회의에서 모든 회의 참가자들이 자기 부문, 자기 단위에서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을 관철하기 위한 조직사업을 즉시 따라 세우고 각급 당조직들과 각 부문이 당중앙의 지시에 무한한 책임성과 충실성과 헌신성을 가지고 가장 정확한 집행을 보장하고 담보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은 “모두가 비상사태에 직면한 현실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하며 사고와 행동의 중심을 잃지 말고 책임성과 헌신성을 안고 당중앙의 영도에 충실하고 철저하며 당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단결하여 맞다든 방역위기를 타개함으로써 반드시 우리 인민의 안녕과 조국의 안전을 사수하자”라고 말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월남도주사건이 발생한 해당 지역 전연부대의 허술한 전선경계 근무실태를 엄중히 지적하고 당중앙군사위원회가 사건발생에 책임이 있는 부대에 대한 집중조사결과를 보고받고 엄중한 처벌을 적용하며 해당한 대책을 강구할 데 대하여 토의했다”라고 보도했다.

25일 열린 회의에는 당중앙위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가했으며 중앙비상방역 지휘부 성원들이 방청으로 참가했다. 또한 내각, 성, 중앙기관 당, 행정책임일꾼들과 각 도당위원회 집행위원들, 도 기관 책임일꾼들이 화상 회의로 방청했다.

김영란 자주시보 기자 ⓒ 자주시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전 장갑차 조종수에게 듣는 포천 장갑차 추돌 사건

지난 8월 30일 밤 9시 30분께 포천에서 국민 4명이 탄 차량과 주한미군 장갑차가 충돌해 국민 4명이 사망하는...

[아침햇살95] 매티스 전 장관, “실제로 미국을 파괴”

지난 15일 발간된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Rage)에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 가운데 매티스 전 미 국방장관의 “우리가 하고 있는...

한반도는 미국의 핵전쟁터…’격노’로 본 전범국가 미국

“미국이 한국을 지켜준다. 한국의 존재를 미국이 허락하고 있다.”“왜 한국이 (평택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 건설비용-대략 14조원-)을 전부 부담하지 않았느냐.”-‘워터게이트 특종’으로 알려진 미국인 기자...

[아침햇살94] 미중 대결③ 배경

1. 미중 간 힘 관계에서 역전이 일어날 것 같은 상황 미국과 중국 사이의 모든 영역에서 걷잡을 수 없이...

NK 투데이

북, 함경남도 통신선로복구사업 끝내…”케이블·장비 들쳐 메고 총력”

북 ‘평양수도당원사단’이 함경도 피해복구에 한창인 가운데, 함경남도에서 통신선로복구사업을 끝냈다고 노동신문이 19일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함경남도 체신관리국 일꾼들과 종업원들이 체신성과의 긴밀한 연계 밑에 폭우와 강풍에...

북 “태풍 휩쓴 함경도에 ‘일심단결의 폭풍’이 분다…수해 복구 박차”

북 매체가 최근 9호 태풍 ‘마이삭’으로 피해를 본 북 함경도에 급파된 ‘평양수도당원사단’의 모습을 사진으로 공개하면서, 함경도에서 ‘일심단결의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 보통강전자제품공장 “제품의 질을 높이자”

최근 북 매체가 보통강전자제품공장의 내부 모습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북 매체 ‘조선의 오늘’은 17일 ‘제품의...

김정은 위원장, 사회주의 국가와 ‘친선협조’ 강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 공화국 창건 72주년을 맞아 축전을 보내온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분냥 보라치트 라오스 국가주석에게 답전을 보냈다고 노동신문이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