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릉 참배…“희생정신 영원토록 잊지 않을 것”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국의 한국전쟁 참전 70주년(10.25)을 맞아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릉원을 참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김정은 동지께서 중국인민지원군 조선전선참전 70돌에 즈음하여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릉원을 찾으시고 열사들에게 숭고한 경의를 표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열사능원에는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대가 정열하고 있었으며, 김정은 위원장 명의의 꽃바구니와 당 중앙위, 중앙군사위원회, 국무위원회,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내각, 조선인민군 명의의 꽃바구니가 진정되었다.

통신은 “꽃바구니들의 댕기에는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은 영생할 것이다’라는 글발이 쓰여 있었다”라며 “경애하는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을 추모하여 묵상하시었다”라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어 마오쩌둥 전 국가주석의 장남인 마오안잉의 묘를 찾아 ‘마오안잉열사에게!’라고 적혀 있는 꽃바구니를 진정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형제적 중국 인민의 우수한 아들딸들이 우리 인민의 성스러운 조국해방전쟁에 참전한 때로부터 7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극히 곤란한 형편에서도 항미원조보가위국의 기치 밑에 우리를 희생적으로 지지 성원한 중국인민지원군의 불멸의 공적과 영웅적 위훈은 우리 인민의 기억 속에 생생히 남아있다”라고 말했다.

또 “중국인민지원군의 조선전선참전은 조국해방전쟁의 위대한 승리에 역사적 기여를 하였다”라며 “조중 두 나라 군대와 인민이 자기 운명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생사고락을 같이하면서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는 세월이 흐르고 세기가 바뀐 오늘에 와서도 변함없이 실로 거대한 의의를 가진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제국주의 침략자들을 격멸하는 성전에서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고 고귀한 청춘과 생명을 다 바쳐 영용하게 싸운 중국인민지원군 장병들의 붉은 피는 우리 조국 땅 곳곳에 스며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우리 당과 정부와 인민은 그들의 숭고한 넋과 고결한 희생정신을 영원토록 잊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릉원은 개성 방직동, 평안남도 안주시, 평양시 형제산구역, 강동군 및 순안구역 그리고 평안남도 회창군 등에 있다. 회창군 열사릉원은 한국전쟁 당시 중국인민지원군 총사령부가 있던 곳이다.

이날 참배에는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인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를 비롯해 정치국 성원들인 박정천 군 총참모장, 김재룡·리일환·김형준 당 부위원장이 참가했다.

리선권 외무상, 군종 사령관 김명식 해군 대장, 김광혁 공군 대장, 리영철 회창군 당 위원회 위원장, 김인철 회창군 인민위원회 위원장 등도 참가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은 21일 평양의 북중 우의탑(1959.10.25 준공)에 꽃바구니를 보냈다.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 태형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 리룡남 부총리, 김영환 평양시 당위원장, 리창근 당 부부장, 박명호 외무성 부상, 박경일 조중친선협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도 이날 열사릉에 꽃바구니를 보냈으며, 꽃바구니 진정식에 리진쥔 북 주재 중국 특명전권대사와 대사관 성원들, 체류 중 중국 손님들, 화교들 등이 참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박한균 자주시보 기자 ⓒ 자주시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2020년 결산] 1.남북관계

남북관계에서 2020년은 정말 답답한 한 해였다. 2019년을 지나며 우리는 미국만 바라보고 있다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교훈을 얻었다. 문재인...

[아침햇살104] 남북미 코로나 대응 비교 1

2019년 11월 17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2020년 1월부터 세계 곳곳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월 31일 비상사태를 선언하였고 3월...

[국가보안법 72년] ④ 국가보안법 위헌 소송

올해로 국가보안법 제정 72년째입니다. 역사적인 촛불혁명과 판문점선언 뒤에도 국가보안법을 앞세운 ‘종북몰이’와 간첩 조작 사건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이에 ‘국가보안법 폐지, 개정’을 촉구하는 의미 있는...

미국의 민낯, 후진적인 선거제도

이번 미국 선거는 역대급 선거였다. 대통령부터가 투표 전부터 ‘부정선거’가 이뤄질 거라고 떠들고 지지자들끼리 싸움을 하고 총을 쏘는...

NK 투데이

북 김일성종합대학, 국제 프로그래밍 대회 ‘코드쉐프’ 6연승 기록

국제 인터넷 프로그래밍 대회인 ‘코드쉐프’에서 북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이 6연승을 기록해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통신은 4일 “김일성종합대학의 청년대학생들이 세계적으로 1부류에 속하는...

평안남도 ‘평성건재공장’ 완공 앞둬

북이 평안남도에서 경제발전과 인민 생활 향상을 위한 중요 시설 공사에 한창이다. 북은 5천석 규모의 청년야외극장은 지난 10월에 건설(보도기준)했으며 평성건재공장을...

김정은 위원장이 “만화영화 대국 만들라” 주문한 ‘조선4.26만화영화촬영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4년 ‘조선4.26만화영화촬영소’를 현지 지도하면서 세계에서 손꼽히는 ‘만화영화 대국’으로 만들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 매체 메아리는 1일 김정은...

김정은 위원장, 북송 비전향 장기수 장호 선생에게 100세 생일상 보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0세 생일을 맞은 비전향장기수 장호 선생에게 생일상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장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