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풀 풍년, 고기 풍년, 젖 풍년”… ‘세포지구 축산기지’ 나날이 변모

▲ 북 강원도 세포·평강·이천군을 포괄하는 대규모 축산 목장으로 알려진 ‘세포지구 축산기지’가 나날이 변모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북 강원도 세포·평강·이천군을 포괄하는 대규모 축산 목장으로 알려진 ‘세포지구 축산기지’가 나날이 변모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눈뿌리 아득히 펼쳐진 풀판(초지)에 구름처럼 흘러가는 소 떼와 양 떼, 곳곳에 일떠선 꽃동네같이 아름다운 마을들이며 집짐승 우리와 공공건물들, 바람결에 실려 오는 방목공들의 노랫소리, 이것은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세포지구 축산기지의 정경”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예로부터 눈포, 비포, 바람포로 유명하던 고장이 이제는 그 의미가 완전히 달라져 풀 풍년, 고기 풍년, 젖 풍년이 들어 세포라고 말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세포지구는 고원지대로 눈과 비가 많고 바람이 워낙 심하게 부는 곳이라서 세 가지 포탄이라는 의미로 ‘세포’라고 부르고 있다고 한다.

통신은 “고기 생산량도 해마다 기록을 돌파하여 올해에는 4년 전에 비해 고기 생산량이 4.5배로 높아졌으며 젖 생산량은 수천t으로 늘어났다”라며 “과학적인 종축(우수한 새끼를 낳게 하기 위하여 기르는 좋은 품종의 가축)생산체계확립과 배자이식(암컷에서 배를 꺼내어 다른 암컷에 옮겨 심는 일)기술, 인공수정기술 등의 도입으로 소·양·염소를 비롯한 우량품종의 집짐승들이 수십만 마리로 불어났다”라고 밝혔다.

통신은 또 “평강고기가공공장에서는 흐름식생산공정에서 각이한 축종의 고기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다”라며 “가없이 넓은 풀판에 새겨진 ‘젊어지라 복 받은 대지여’라는 글발은 조국의 희망찬 내일을 확신하게 해준다”라고 전했다.

통신은 양떼 목장, 생산공정 등의 사진도 공개했다.

양떼가 풀을 뜯고 있는 초원에는 ‘산과 들에 양떼가 흐르게 하자!’라는 글귀가 세워져 있다.

‘기름을 뺀 소젖가루’라고 적힌 상품 표지도 눈에 띄었다.

축산기지에서는 탈지분유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탈지분유는 원유에서 유지방을 제거하여 분말화시킨 제품이다. 전지분유보다 고단백 저칼로리이다. 탈지분유는 제과·제빵에 많이 쓰이고 있다.

한편 북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2012년 12월에 ‘세포지구 축산기지’ 조성사업을 착공했으며, 2017년 10월 27일에 5만여 정보 규모의 축산기지 준공식을 했다.

북은 당시 “세포지구 축산기지가 조국 역사에 특기할 또 하나의 창조물로 일떠섰다”면서 “(강원도) 세포, 평강, 이천군을 포괄하는 드넓은 대지에 수만 정보의 풀판이 새로 조성되고 바람막이숲과 풀판 보호림, 방목 도로, 배수로, 저류지들이 형성되었으며 수천 동의 살림집과 공공건물, 통합생산 체계와 수의 방역 체계가 확립된 집짐승 우리와 수의 방역 시설들, 축산물 가공기지들을 갖춘 현대적이며 과학적인 대축산기지”라고 소개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2020년 결산] 1.남북관계

남북관계에서 2020년은 정말 답답한 한 해였다. 2019년을 지나며 우리는 미국만 바라보고 있다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교훈을 얻었다. 문재인...

[아침햇살104] 남북미 코로나 대응 비교 1

2019년 11월 17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2020년 1월부터 세계 곳곳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월 31일 비상사태를 선언하였고 3월...

[국가보안법 72년] ④ 국가보안법 위헌 소송

올해로 국가보안법 제정 72년째입니다. 역사적인 촛불혁명과 판문점선언 뒤에도 국가보안법을 앞세운 ‘종북몰이’와 간첩 조작 사건은 현재진행형입니다. 이에 ‘국가보안법 폐지, 개정’을 촉구하는 의미 있는...

미국의 민낯, 후진적인 선거제도

이번 미국 선거는 역대급 선거였다. 대통령부터가 투표 전부터 ‘부정선거’가 이뤄질 거라고 떠들고 지지자들끼리 싸움을 하고 총을 쏘는...

NK 투데이

김정은 위원장, 북송 비전향 장기수 장호 선생에게 100세 생일상 보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0세 생일을 맞은 비전향장기수 장호 선생에게 생일상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장호...

북, 정치국 확대회의 진행…제8차대회 준비 등 논의

북이 2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1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당 제8차대회 준비 등을 논의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확대회의는 29일 당 중앙위...

북, 코로나 방역 강화…“국경·휴전선 지역에서 봉쇄장벽 구축”

전 세계에서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에서도 국가 비상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국경, 휴전선 지역을 비롯한 해안 지역...

[사진] 평양의 택시… 택시 요금은 얼마일까?

몇 년 전부터 북 관광객이 촬영한 영상 속에서 평양을 중심으로 택시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