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북 류원신발공장 “세계적으로 이름난 제품들과 당당히 경쟁”

‘현대적인 신발생산기지’로 알려진 북 류원신발공장에서 최근 새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북 매체가 전했다.

▲ 류원신발공장.  
▲ 류원신발공장 2015년 제품.  
▲ 류원신발공장 2020년 제품.  

북 매체 메아리는 22일 “80일 전투 기간 원료·자재의 재자원화를 적극 실현하여 신발생산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류원신발공장”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류원신발공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지시로 1988년 11월에 설립됐으며, 북은 2017년 7월에 공장 전체면적 2만 4,700여㎡의 건축공사와 169종 1,844대의 설비 현대화공사를 끝냈다.

공장에서는 다양한 운동화와 전문 스포츠화를 연간 백 수십만 켤레 생산하고 있으며, 레이저 3차원 발 측정기도 도입했다.

매체는 “신발 공업 부문의 표준공장에서 일하는 남다른 긍지와 자부심을 안고 세계적으로 이름난 제품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신발들을 꽝꽝 생산해낼 열의에 넘쳐 있는 류원신발공장의 종업원들”이라며 직원들이 작업하는 모습과 다양한 운동화·스포츠화를 사진으로 소개했다.

한편 진천규 <통일TV> 대표는 “KBS 1라디오 통일사용설명서”에 출연해 류원신발공장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통일사용설명서] 42화 류원신발공장

진천규 대표는 2018년 4월 이 공장을 방문했을 때 유독 눈길을 끈 것은 공장 안에 다른 나라의 유명한 신발들을 전시해 놓은 것이었다고 말했다.

진천규 대표는 이와 관련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른 나라 신발에 못지않은 신발을 만들기 위해서”라며 “이것이 제가 보지 못한 새로운 모습이었다”라고 말했다.

진천규 대표는 또 당시 공장에 있는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점에서 ‘류원’ 신발을 6.8달러(약 7천5백원)를 주고 샀는데, 미국 월마트에서 파는 운동화 끈 하나 값이라고 직원에게 말했다고 한다.

▲ 류원신발공장의 제품 견본실.  
▲ 농구화. 
▲ 축구화. 
▲ 류원신발공장에는 다양한 아동화, 실내화, 털신 등이 전시돼 있다. 미국의 ‘크록스’ 신발과 비슷한 신발도 눈에 띈다.  

박한균 자주시보 기자 ⓒ 자주시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주권연구소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7. 북측이 보여준 ‘일방적 선의’란?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주권연구소와 자주시보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6. 남북관계에서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5. 인민대중제일주의란 무엇이며, 당규약에 넣은 의미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높이기] 4. 북이 ‘핵선제 공격 전략’을 수립한 이유는?

북의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이하 당 제8차 대회)가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는 당 제8차 대회 이해를 높이기 위해...

NK 투데이

김정은 총비서 “사회주의의 줄기찬 전진을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에게 12일 답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축전에서 “나는 조선노동당 제8차...

김정은 총비서 ‘이민위천·일심단결·자력갱생’ 강조…당 제8차 대회 폐막

북이 지난 5일부터 열린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를 12일 폐막했다.

시진핑 총서기, 김정은 총비서에게 축전…“중조관계 훌륭히 수호·발전 용의”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에게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가 11일 축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시진핑 총서기는 축전에서 “나는 김정은 동지가...

북, 김정은 총비서 지도 아래 당 중앙위 제8기 제1차 전원회의 진행

북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차 전원회의(이하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조선중앙통신은...